다른 교훈과
바른 교훈
(딤전 1:1-11)
저자: 사도 바울(1)
수신자: 에베소에서 목회하는 바울의 영적 아들 디모데(2)
목적: 영적 지도자인 디모데로 하여금 바른 자격을 갖추고 바른
교리를 가르치도록 권면
1. 다른 교훈; 이단
다른 교훈들을 가르치지 말라(3)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라(4)
끝없는 변론(controversies) 논쟁에 끝이 없다. 해답이 없다.
헛된 말(6). 허탄한 말.
아무 유익이 없는 말이다.
율법의 선생(7). 율법주의.
원래 율법은 선한 것이다(8). 그러나 율법으로 구원을 이루려는 율법주의는 잘못된 것이다. 율법은 하나님의 마음이다.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9-10). 율법은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도구(몽학 선생)이다.
다른 교훈(이단)의
양 극단
1)율법주의: 극단적
율법 준수, 극단적 고행, 자기 의, 자기 행위 구원. 구약의 율법과 할례와 유대교의 전통 등의 준수를
이방인들에게도 구원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강요했다(갈 2:1-10).
2)쾌락주의: 세속적
쾌락 추구, 방종.
2. 바른 교훈; 정통 신앙
하나님의 경륜(God’s work)(4). 하나님의 구원 사역.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와서 구원받고 새로운 사람이 되도록 하시는 사역
교훈의 목적은 사랑이다(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사랑은 청결한 마음과 선한 양심과 거짓이 없는 믿음에서 나온다(5).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또 실천하기 위해서는 죄를 회개하고 청결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선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 온전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바른 교훈은 복음이다(1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의
복음이다.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변화된 삶을 통해서 천국의 백성이 되는 천국 복음이다.
1)복음주의: 바른
신앙, 오직 성경으로, 오직 은혜로, 오직 믿음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이방
기독교 지도자 바울은 율법이 아닌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다는 칭의를 주장했다. 이러한 구원관은 유대교 전통(율법의
엄격한 준수)을 강조한 유대인들과 갈등을 겪게 되었다.
2)복음에 합당한 삶: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삶, 세속적 쾌락을 절제함,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의 삶, 천국을 사모하고 천국의 백성으로 사는 삶.
결론: 다른 교훈을 분별하고 바른 교훈을 따라 바른 믿음과
바른 신앙 생활을 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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