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2019년 1월 11일(금) "행함이 있는 믿음" 박성일 목사

      날짜 : 2019. 01. 12  글쓴이 : kpcw

      조회수 : 3070
      추천 : 0

      목록
      • 2019년 1월 11일(금) 
          성경: 약 2:14-26
          말씀: "행함이 있는 믿음"  박성일 목사
          워싱톤한인장로교회

        행함이 있는 믿음

        ( 2:14-26)


        서론: 교회에는 두 종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말꾼이 있고, 일꾼이 있습니다. 우리 제직들은 말꾼이 되지 말고 일꾼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1. 두 종류의 믿음이 있습니다.

        믿음에 대한 오해;

        1)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면? 믿고 난 후에 마음대로 살아도 되는가? 믿음으로 구원받으니까 믿고 난 후에는 자기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는 것은 (구원파) 이단의 주장입니다.

        2)말로는 믿는다는데, 삶으로는 맨날 거짓말하고 사기치고 불신자보다 더 못하다? 그 사람은 거듭난 사람 아닙니다. 구원받은 사람 아닙니다(14).

        이신칭의 교리: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그 믿음은 죽은 믿음이 아니고 살아 역사하는 믿음입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을 믿고 난 후 자신의 전부를 주님께 드리며 누구보다도 더 열정적으로 헌신적으로 주님을 섬겼습니다.  

        참된 신자인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죄사함의 은총을 감사하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헌신하며 살 때 참 신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순종의 삶이 그의 믿음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2.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14-19)

        귀신들도 하나님이 계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19). 그러나 귀신들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머리로 (단순히) 그냥 아는 것과 믿고 삶으로 순종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음 믿음이요(17), 죽음 믿음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14).

        머리는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가슴으로 느끼고, 손과 발이 움직여야 합니다.


        3. 행함이 있는 믿음이 살아 있는 믿음입니다(20-26)

        믿음의 사람들

        1)조상 아브라함(21-24):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고 그 믿음대로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순종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쳤습니다( 22). 숫양, 여호와 이레. 아브라함의 믿음은 무슨 믿음이었나? 아브라함의 믿음( 11:8-19) “아브라함은 시험(test)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그에게 이미 말씀하기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11:17-19) 가장 귀한 것을 드렸습니다. 주님께 드리면 주님이 다시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더 좋은 것으로 주실 것을 믿었습니다. 솔로몬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친 곳에 성전을 세웠습니다(대하 3:1). 제사란 무엇인가? 예배란 무엇인가? 가장 귀한 것을 믿음으로 드리는 자리입니다.  

        2)기생 라합(25): 적군의 사자들(두 정탐꾼들, 스파이들)을 잘 접대하고 다른 길로 도망하게 도와주었습니다( 2). 그렇게 한 이유는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2:9) 하나님의 구원과 승리를 미리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람들을 도와주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자신의 생명을 걸고 사자(정탐꾼)들을 대접하고 도움으로 나중에 자신과 가족들의 생명을 구원하게 되었습니다.  

        3)믿음은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것이고,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입니다. 가장 귀한 것까지도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적용: 율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대한 감사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살아있는 믿음을 가진 제직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주일 성수와 교회의 공예배(주일, 금요, 새벽 예배). 시간을 믿음으로 드리자(20:8, 12:8).

        2.온전한 십일조와 헌물. 가장 귀한 물질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드리자(3:10, 23:23).

        3.매일 말씀. 경건의 시간을 믿음으로 드리자(1:1-2, 4:4).

        4.매일 기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믿음으로 따라가자(삼상 12:23, 살전 5:17).

        5.매일 전도. 영혼구원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자(12:3, 5:42).


        결론: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믿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하나되는 신행일치의 신앙생활이 필요합니다. 아브라함과 라합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복과 구원을 받는 참된 믿음을 가진 제직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