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에 실수가 없도록 하라”
(약 3:1-12)
1.말에 실수가 많다.
무자격자선생들이 많다. 선생은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사람이지만 자기도 문제가 많다.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려고만 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먼저 가르쳐라(1). 자기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라(마 7:3).
말을 조심하라. 말을 함부로 하지 마라. 오해가 많다. 실수가 많다(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약 3:2)
신중하게생각하라. 말을 아껴라.한번 더 생각하라. 두 번 생각하라. 세 번생각하고 말하라. 삼사일언(충신교회 박종순 목사 목회 좌우명):세번 생각하고 한번 말하라.
2.남에게 해가 되는 말이 많다.
불신앙의말이 많다.
남을 비난하고비판하는 말이 많다.
남을 저주하고욕하는 말이 많다(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약 3:6)
불은 좋은것이나 잘못 사용하면 큰 화를 당하게 된다.말도 마찬가지다. 잘못 사용하면 남들뿐만 아니라 결국은 자신도 멸망을 시킨다.
남을 비난하고욕하는 자리를 멀리하라(시 1:1).
3. 하나님께 쓰임 받는 언어생활을 하도록하자.
덕이 되는말만 하라. 유익한말만 하라. 말을 예쁘게 하라. 마음을 곱게 써라.
경건한 말을하자. 하나님 앞에서말을 하는 마음으로 말하라.
덕을 세우는말을 하라.
감사하는말을 하자.
찬송하는입이 되자(10).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내 형제들아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 물과 쓴 물을 내겠느냐”(약 3:10-11)
전도하는입이 되자.
격려하는입이 되자.
축복하는입이 되자.
말을 절제하고언어생활을 잘 하도록 하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말만 하는 성도들이 되도록 하자(11).
결론: 새해 말을 더욱 절제하고,경건한 믿음의 언어생활을 하는 성도들이 되도록 하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