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종류의 지혜
(약 3:13-18)
서론: 두 종류의 지혜가 있습니다.
1.세상의 지혜
1)사탄도 지혜롭습니다. 사탄은 간교(히, 아룸; 영리한, 영특한, 사악한, 교활한)합니다.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창 3:1)
2)세상 사람들은 범죄에 지혜롭습니다. 머리를 잘 사용합니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습니다. 도둑들도 연구를 많이 합니다. 사기꾼들도 준비를 많이 합니다. 나쁜 일에 머리를 쓰는 것에 탁월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3)세상의 지혜에는 시기와 다툼과 거짓말과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약 3:14-16)
4)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합니다. 지혜도 마찬가지입니다. 머리가 좋은 것이 문제가 아니고 좋은 일에 머리를 써야 합니다. 수단과 방법보다는 목적과 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선한 일에 지혜를 사용해야 합니다.
2.하나님의 지혜
1)하나님의 지혜는 위로부터 난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이며 지혜입니다.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약 3:17-18)
그래서 하나님의
지혜는 성결과 화평과 관용과 양순과 긍휼과 선한 열매와 공평과 진실과 의로움이 있습니다.
2)하나님의 지혜에는 선행으로 증명이 됩니다.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약 3:13)
하나님의
지혜에는 선행과 온유함이 있습니다.
3)하나님이 주시는 하나님의 지혜를 늘 구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지혜의 근원이십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5)
4)하나님의 사람들은 선한 일을 위해 지혜를 사용합니다. 선한 일에 대한 아이디어가 많습니다.
한가지를 계속 생각하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5)성도들은 악에는 어리석고 선에는 지혜로운 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악은 생각하지
말고 악은 그 모양이라도 버리고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살전 5:21-22)
결론: 세상의 지혜가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로 하나님의
일에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