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영접 (요삼 1:1-15)
서론: 서신의 기록 목적. 초대교회 당시 (순회) 사역자들을 잘 영접하고 섬기도록 권면하기 위함.
저자: 사도 요한 (요삼 1:1) 장로
대상: 가이오 (요삼 1:1) 참으로 사랑하는 자. 마게도냐(행 19:29), 더베(행 20:4), 고린도(롬 16:23, 고전 1:14)
1.순회 교사들을 환대하라(5-8).
나그네를 환대(Hospitality)하라(5). 손님 접대는 미덕이다.
구약의 율법이나 신약의 복음은 나그네를 잘 대접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뜻은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다. 나그네와 과부와 고아를 잘 돌아보라.
이같은 자들을 영접하는 것이 마땅하다(8). 진리를 위하여 함께 일하는 자(8). 복음 사역자, 동역자.
초대교회 당시에는 한 지역에서 목회하는 목회자들이 부족했고 여러 사역지를 순회하는 순회 교사들이 있었다. 그들은 성도들의 집에 유하며 식사를 해결하고 다음 사역지로 갈 수 있는 여비를 제공받았다. 순회 교사들을 잘 접대하는 것은 복음 사역과 선교 사역을 위한 협력이었다.
그러나 이단을 전하거나 성도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거짓 교사들도 있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했다.
하나님의 사역자들인 목회자를 환대하고 잘 섬기라. 심방, 교회에서 잘 섬기라. 교회 사역자들을 잘 돕고 섬겨라.
부흥회 강사, 헌신예배 강사, 선교사를 환대하고 잘 섬기라. 교회 손님들 대접을 잘 하라.
교회 방문자, 새가족을 잘 환대하고 잘 섬기라.
새가족부뿐만 아니라 온 교회 성도들이 함께 해야 한다.
2.하나님의 사역자들을 배척하고 박해한 사람들에게 형벌이 있다(9-10).
선지자들과 사도들과 전도자들과 교회를 박해한 사람들이 있다.
디오드레베(9): 교만하여 으뜸되기를 좋아하고 사역자들을 배척하고 비방하고 박해한 사람이다. 사역자들을 돕는 사람들을 핍박한 사람이다 (9-10절). 책망하고 경계함.
하나님의
사역자를 훼방하고 박해하고 하나님의 교회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심판과 형벌이 있을 것이다(11).
3.하나님의 사역자들을 환대한 사람들에게 상이 있다(11-12).
선지자의 상(마 10:41): 엘리야와 사르밧 과부(왕상 17:8-24), 엘리사와 수넴 여인(왕하 4:8-37), 다윗과 시바(삼하 16:1-4), 다윗과 바르실래(삼하 19:31-39) 등.
의인의 상(마 10:41).
제자의 상(마 10:42): 예수를 섬긴 여인들 막달라 마리아, 요안나, 수산나(눅 8:1-3), 제자들을 섬긴 사람들, 다비다(행 9:36-43), 바울의 동역자들 협력자들 35명의 이름들 뵈뵈, 브리스가와 아굴라…(롬 16:1-23) 등.
목회자의 상(2). 삼중축복(영혼, 범사, 강건)은 사역자를 잘 대접할 때 받는 축복들이다.
선한 것을 본받으라(11). 사역자들을 환대한 믿음의 사람들을 본받으라.
목회의 협력자들에게는 상이 있을 것이다. 사역자들을 잘 대접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상이 있을 것이다(11).
사도 요한이 가이오에게 선한 사역자인 서신의 전달자 데메드리오를 추천하다(12절). 그는 사람들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증거를 받은 신실한 사역자이다. 함부로 이단들이나 거짓 교사들을 집에 들이면 안된다(요이 1:10).
영적 지도자의
추천을 받도록 하라. 추천서가 중요하다.
결론: 하나님의 사역자들을 잘 돕고 목회에 협력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상을 받는 성도들이 되도록 하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