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예레미야 애가

      날짜 : 2021. 12. 02  글쓴이 : 박성일 목사

      조회수 : 7543
      추천 : 0

      목록
      • 예레미야 애가 (Lamentations)

         

        1. 제목: 히브리어 성경에서 예레미야 애가는 책의 첫 번째 단어를 따라 에카’(어찌, how)라고 불립니다. 이 단어는 1:1, 2:1, 4:1에서 예루살렘이 얼마나 많은 고난을 당했는지를 강조하기 위해 등장합니다.  

         

        2. 저자: 예레미야 애가 본문에서는 저자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의 전승은 예레미야를 저자로 간주하고 있고 많은 학자들은 예레미야를 저자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3. 저작 연대: 예레미야 애가는 바벨론에 의한 예루살렘의 멸망을 슬퍼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작 연대는 예루살렘의 멸망(B.C. 586) 직후에서 성전 재건(B.C. 516) 이전 사이로 추측됩니다.

         

        4. 주제: 예레미야 애가의 주제는 예루살렘의 멸망과 슬픔 중 믿음과 소망입니다. 핵심 본문은 3:19-24입니다. 저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긍휼과 신실하심에 의지하여 회복에 대한 소망을 품고 있습니다.

         

        5. 핵심 주제들

        1) 예루살렘의 멸망과 성전의 파괴: 예레미야 애가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성전이 파괴된 것을 슬퍼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에 대해서 반드시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2) 예루살렘 성의 함락의 이유들: 백성들의 죄 때문입니다(1:18). 백성들의 선지자들을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2:17). 백성들의 지도자들(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이 백성들을 잘못된 길로 이끌었기 때문입니다(4:13).

         

        3) 하나님의 긍휼과 성실하심: 애가의 저자는 슬픔 중에도 하나님의 인자와 긍휼의 무궁하심을 의지하고 주의 성실하심을 노래합니다(3:19-24). 하나님의 백성이 죄를 크게 지었을 때에도 하나님은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6. 개요

        I. 예루살렘 성이 어찌 그리 적막한가 (1:1-22)

        II. 주께서 어찌 그리 진노하셨는가 (2:1-22)

        III. 고난 중 주의 성실하심으로 구원을 소망함 (3:1-66)

        IV. 성소의 돌들이 어찌 그리 쏟아졌는가 (4:1-22)

        V. 회개와 회복의 간구하는 기도 (5:1-22)

         

        문예적 특징

        애가의 1-4장은 각 절이 히브리어 22개의 알파벳 자음순으로 시작하는 이합체시(Acrostic)입니다. 특히 3장의 각 절은 알레프부터 타우까지 3절씩 22개의 알파벳 자음으로 시작합니다. 119편은 8절씩 22개의 알파벳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7. 적용

        1)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여호와의 날은 죄를 심판하시는 날입니다. 죄에 대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있음을 알고 죄를 버리고 회개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시험에 들지 않도록 늘 깨어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2)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과 주의 성실하심: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를 지어도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의 인자와 긍휼하심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소망이 있습니다. 넘어진 자리에서도 주님의 신실하심을 의지하고 다시 일어나는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