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오바댜

      날짜 : 2022. 01. 26  글쓴이 : 박성일 목사

      조회수 : 7206
      추천 : 0

      목록
      • 오바댜

         

        1. 제목: 오바다서의 제목은 다른 구약 시대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책의 저자인 선지자 오바댜의 이름을 따라 붙여진 것입니다(1:1).

         

        2. 저자: ‘오바댜라는 이름은 구약에서 흔한 이름이며 그 이름의 뜻은 여호와를 섬기는 자입니다.

         

        3. 저작 연대: 이 책에서 예루살렘의 함락을 과거의 사건으로(11), 에돔의 패망을 미래의 사건으로 제시합니다(15-16, 21). 그러므로 저작 연대는 주전 586(바벨론에 의한 예루살렘의 멸망) 이후와 주전 553(바벨론의 에돔에 대한 원정) 이전 사이로 추정됩니다.

         

        4. 주제: 하나님의 백성인 형제 야곱(남 유다)에게 포악을 행한 에돔은 다른 모든 나라들과 함께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그들의 죄악으로 하나님의 징계를 이미 경험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은 후일에 다시 회복될 것입니다.

         

        5. 핵심 주제들

        1) 에돔에는 파멸: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인 에돔은 그의 형제 야곱(남 유다)이 바벨론의 침공을 받을 때 그들의 형제 야곱을 도와주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외국 군대의 편에 서서 형제의 불행을 오히려 이용하였습니다. 하나님은 형제 야곱을 버린 에돔의 죄에 대해서 심판을 예고하셨습니다.

         

        2) 시온에는 회복: 하나님의 백성인 남 유다(예루살렘)는 그들의 죄로 말미암아 이방 나라에 의해서 멸망하고 공개적인 수치를 당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후에 이방 나라들을 심판하시고 야곱 족속(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고 시온 산에서 구원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6. 개요

        I. 에돔에 대한 심판 선언 (1-9)

        II. 에돔의 죄 (10-14)

        III.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하시는 날 (15-16)

        IV. 야곱 족속(이스라엘)의 회복과 승리의 약속 (17-21)

         

        7. 적용

        1) 형제에게 행한 포악: 에돔은 형제인 야곱(남 유다)이 바벨론으로부터 침략을 받을 때 형제를 돕지 않고 오히려 적들의 편에 섰다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우리의 가족과 형제들이 어려움을 당할 때 외면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돕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심판의 날: 에돔은 형제 야곱의 멸망을 기뻐하였지만 결국은 자신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우리의 죄악에 대해서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깨닫고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 앞에서 늘 정직하고 진실한 삶을 사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구원받은 자들: 야곱 족속(이스라엘)은 그들의 범죄로 말미암아 이방 나라에 의해서 멸망을 당하였으나 하나님은 그들을 완전히 버리지 아니하시고 그들의 회복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환난과 역경 가운데에서도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이 베풀어 주실 회복과 구원을 바라보고 소망 가운데 사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