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빌레몬서

      날짜 : 2022. 09. 02  글쓴이 : 박성일 목사

      조회수 : 6851
      추천 : 0

      목록
      • 빌레몬서

         

        1. 제목: 빌레몬서는 사도 바울이 보낸 다른 서신서들과 마찬가지로 편지 수신자의 이름을 따라 제목을 정하였습니다. 빌레몬서는 사도 바울이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입니다(1:1-2). ‘압비아는 빌레몬의 아내이며 아킵보는 빌레몬의 아들입니다(4:17). ‘네 집에 있는 교회는 골로새 교회입니다.  

         

        2. 저자: 빌레몬서의 저자는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입니다(1:1). 바울과 형제 디모데가 서신을 함께 보내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디모데는 로마에서 가택 연금 상태에 있는 바울을 돕기 위하여 함께 있었습니다.  

         

        3. 저작 연대: 바울의 자신을 소개하며 갇힌 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1:1). 저작 연대는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연금되어 있는 주후 A.D. 62년경입니다. 바울은 골로새서와 에베소서와 빌레몬서를 함께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 편지는 두기고와 오네시모에 의해 전달되었습니다(6:21, 4:7,9).  

         

        4. 주제: 빌레몬서의 주제는 복음을 통한 삶의 변화와 인간관계의 변화입니다. 바울은 빌레몬의 노예였다가 바울을 통해서 진실한 신앙을 갖게 된 오네시모에 대해 빌레몬이 용서하고 그를 신앙 안에서 형제로 받아들일 것에 대해 권면하고 있습니다.

         

        5. 핵심 주제들

        1) 빌레몬의 신앙과 사랑: 빌레몬은 에베소에서 내륙 방향으로 161km 떨어진 골로새에서 살았던 부유한 그리스도인이었습니다. 그는 골로새 교회 성도들을 위해서 자신의 집을 제공하였으며 믿음과 사랑의 본이 되는 신앙의 사람이었습니다.

         

        2) 변화된 오네시모: 빌레몬의 노예 중 하나인 오네시모가 로마로 도망을 쳤습니다. 오네시모는 로마에서 바울을 만나게 되었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투옥으로 어려움 가운데 있던 바울을 돕는 일을 하였습니다. 오네시모는 빌레몬에게 용서를 받고 후에 에베소의 감독이 되어 하나님의 교회를 신실하게 섬겼습니다.

         

        3)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호소: 바울은 자신의 사역을 위해 오네시모의 도움과 섬김이 계속 필요했지만 먼저 도망한 노예였던 오네시모가 주인인 빌레몬에게 잘못한 것에 대해 용서를 먼저 구하고 관계를 회복하기를 원했습니다(12-14). 그래서 바울은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보내서 그를 사랑받는 형제로서 받아주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6. 개요

        I. 서론 (1:1-3)

        II.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에 감사함 (1:4-7)

        III. 오네시모를 위한 바울의 호소 (1:8-22)

        IV. 끝인사 (1:23-25)

         

        7. 적용

        1) 빌레몬의 헌신: 빌레몬은 사랑과 믿음의 사람으로 자신의 집에서 골로새 교회 성도들이 함께 모여 예배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였습니다(1-2, 4-7). 또한 방문 사역자들을 위한 숙소를 제공하였습니다(22). 우리 성도들은 빌레몬처럼 교회 성도들과 교회를 사랑으로 잘 섬기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오네시모의 회심과 귀환: 오네시모는 주인에게서 도망한 노예로 바울을 통해서 복음을 듣고 신자가 되었고 바울을 섬기는 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울을 섬기는 일에 그의 주인이었던 빌레몬에게 먼저 승낙을 받기 위해 골로새로 돌아왔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선한 일을 할 때에도 양심의 거리낌이 없도록 먼저 과거의 잘못된 것을 회개해야 할 것입니다.

         

        3) 바울의 권면: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오네시모가 바울을 계속 섬길 수 있도록 부탁하는 편지를 쓰면서 억지로 명령하지 않고 빌레몬이 자원함으로 할 수 있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13-14). 우리 성도들은 선한 일을 부탁할 때에도 상대에게 억지로 강요하기 보다는 그가 자원함으로 할 수 있도록 부드럽게 권면해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