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거듭나야 하리라
(요 3:1-16)
1. 육으로 난 사람
1) 니고데모
(1) 종교인: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1)
(2) 정치인: “유대인의 지도자”(1)
(3) 지식인: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10)
2) 모든 사람들
(1) 인간의 본질
“육(flesh)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spirit)으로 난 것은 영이니”(6)
육과 영은 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인간은 모태에서 태어날 때 육의 몸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2) 아담의 범죄 이후 죄의 종으로서의 삶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롬 6:17
아담의 타락이후 인류는 죄의 종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엡 2:2)
모든 인류는 육체 가운데 죄를 짓고 살면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3) 전인류에 대한 죄의 선고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롬 3:10
모든 인류는 하나님 앞에 죄인이며 자신을 스스로 구원할 수 있는 의인은 하나도 없습니다.
2. 영으로 난 사람
1) 성령을 받은 사람들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고전 12:3하)
성령을 받은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고 고백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성령을 받은 사람입니다.
2) 예수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 1:1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십니다.
3) 천국의 소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 3:12-1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녀로 천국을 사모하며 이 땅에서도 천국의 백성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4) 세상과 구별된 삶을 사는 사람들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고후 6:14-1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세상 사람들과는 구별된 삶을 살아갑니다.
3. 거듭남(중생)의 중요성
1) 중생의 의미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요 3:4)
중생은 육신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육(flesh)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spirit)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6)
육적 생명과 영적 생명은 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중생은 성령을 통해서 영적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중생은 영적 출생을 의미합니다.
2) 중생의 필요성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 3:3)
영적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도 없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3) 중생의 과정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 3:5 )
“물”은 모든 죄와 우상 숭배에서 자신을 정결하게 하는 것입니다. “성령”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도록 하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킵니다(참고, 겔 36:25-27).
(1) 자신의 죄를 철저하게 회개합니다.
(2)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3) 죄의 회개와 말씀 순종의 삶을 통해서 변화된 삶을 살게 됩니다.
4) 중생의 결과
(1) 죄사함의 확신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두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일 1:9)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죄사함의 확신을 갖게 됩니다.
(2) 영생의 확신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5:24)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whoever believes him has eternal life); 믿는 자가 가진 영생은 현재형입니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He has passed from death to life)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시점은 현재완료형입니다.
(3) 변화된 삶, 새로운 피조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요3:8)
중생은 성령의 역사입니다.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으나 그 현상의 결과는 보이는 것처럼 성령으로 난 사람도 겉모습으로는 알 수없지만 그의 삶의 변화를 통해서 그가 성령을 받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거듭난 사람은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습니다. 이전과는 전혀 다른 변화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됩니다.
5)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사람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 8:14)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영의 인도함을 따라 살게 됩니다.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16)
거듭난 사람은 성령을 따라 살면서 세상의 유혹을 이기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게 됩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