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이 기준이 되는 삶
(수 1:1-9)
서론: 무엇이 우리 삶의 기준이 되는가?
1) 이성: 자기의 생각, 편협한 생각, 우물 안 개구리, 사람들의 논쟁은 끝이 없습니다.
2) 경험: 자신의 인생 경험, 신비한 종교적 체험, 극히 주관적인 경험들입니다. 사람들의 경험은 서로 다 다릅니다.
3) 전통: 구시대의 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세상은 계속 변합니다.
4) 사회적 통념과 관습: 더 많은 사람들이 따르는 것뿐입니다. 다수결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사회적 통념과 관습도 시대와 장소에 따라 기준이 변합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라야 합니다.
5)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 성경이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유일한 기준이 됩니다.
본론: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
1. 모세의 죽음(1)
위대한 지도자도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지도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사람을 따라가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에베소 장로들과 이별할 때 그들을 “주와 및 그의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였습니다(행 20:32).
2. 말씀으로 함께 하시는 하나님(5)
하나님은 말씀으로 함께 동행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가야 합니다.
3. 강하고 담대하라(6)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마음을 강하고 담대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해야 합니다. 환난 중 하나님의 도우심을 신뢰해야 합니다.
4. 말씀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7)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온전한 순종이 필요합니다. 말씀을 따라 똑바로 가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주변 환경으로 인하여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5. 말씀 순종으로 형통하게 하시는 하나님(8)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하나님의 복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형통함을 누리는 길이 됩니다. 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입니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게 됩니다(시 1:1-3).
결론: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의 삶의 기준으로 삼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