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
(마 6:11)
1. 주기도문의 네 번째 청원
우리의 필요를 위한 첫 번째 기도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마 6:11)
“Give us this day our daily bread” (Matthew 6.11)
2. 자신의 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
1) 자신의 생존을 위한 기도입니다.
2) 아침에 기도하면 ‘오늘의 양식’, 저녁에 기도하면 ‘내일의 양식’ 두 가지 다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오늘의 일용할 양식이 있다면 이 기도는 응답된 것입니다.
3) 생존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필요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의식주(옷, 양식, 주택) 등을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3. 우리의 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
1) 나만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우리를 위한 기도입니다.
2) 가족들과 가까운 친척들의 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입니다. 가족들과 가까운 친척들 중에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 보아야 합니다.
3) 교회 안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기도입니다. 성도들과 함께 주기도문의 기도를 했다면 교회 안의 가난한 성도들을 돌아 보아야 합니다.
4. 가난한 이웃들의 일용할 양식을 위한 기도
1) 우리를 더 넓게 보면, 우리 지역사회가 되고, 우리 나라가 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가 됩니다.
2) 오늘날 세계는 빈부의 격차가 심합니다. 기아로 죽는 사람들이 있고, 과식과 비만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인구 80억명 중 영양 실조가 8억명입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17억명입니다. 하루 사망자 8만명 중에 하루에 굶주림으로 사망하는 사람 15,000명입니다.
3) 가난한 이웃들을 위해 기도하고, 나눔과 구제를 실천하도록 해야 합니다.
5. 나그네 인생
1) 이 세상은 잠시 머물다 지나가는 곳입니다.
2)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일용할 양식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오늘의 일용할 양식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딤전 6:6-8).
6. 영원한 천국 상급의 소망
1) 천국에 우리를 위해 예비한 집이 있습니다. 성도들은 영원한 천국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2)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한 자들에게 주시는 천국의 상급이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재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자이지만, 천국에서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이 베푼 사람이 진짜 부자이고 주님께 상급을 받을 사람입니다(마 6:19-21, 딤전 6:18-19, 계 22:12).
결론:
1) 성탄의 계절입니다. 성탄의 정신은 주님이 이 땅에 우리를 위해 오신 것을 기억하고 감사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음식과 선물을 나누는 것이고 주님이 명령하신 사랑의 실천입니다.
2) 우리에게 주신 일용할 양식에 감사하고 주위의 가난한 사람들을 돌아보고 사랑을 실천하며 주님이 주시는 천국의 상급을 받는 성도들이 되도록 합시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