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씨름하는 야곱
(창 32:24-32)
1. 야곱은 인생의 큰 위기를 다시 만났습니다.
1) 야곱은 에서를 피해 도망할 때 인생의 위기를 만났었습니다(창 28장).
2) 외삼촌 라반의 집에 가서 고생은 했지만 가족도 이루고 재산도 얻게 되었습니다(창 29-31장).
3) 이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다시 인생의 큰 위기를 만나 “심히 두렵고 답답하게” 되었습니다(창 32:7). 형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고 400명을 거느리고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과의 인간관계의 문제입니다. 형 에서의 분노로 인하여 그동안 힘들게 모은 재산과 자신의 가족과 자신의 생명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창32장).
2. 야곱은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1) 야곱이 하나님과 씨름했다는 것은 하나님께 필사적으로 매달리며 기도했다는 것입니다.
2) 당신이 아니면 누가 나를 도와줄 사람이 없습니다. 그래서 야곱은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했습니다. 밤새도록 하나님(또는 천사, 호 12:3,4 “하나님과 겨루되 천사와 겨루어 이기고”)을 붙잡고 놔주지 않았습니다.
3.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의지하던 것을 내려 놓게 하셨습니다.
1) 야곱의 허벅지 관절을 치매 야곱의 허벅지 관절이 어긋났더라. 이제 야곱이 더 이상 힘을 쓰기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끝까지 붙잡고 의지하고 있던 것을 치셔서 이제 내려 놓게 만드셨습니다.
3) 야곱은 지금까지 자신의 힘과 꾀로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인간의 무기력함과 연약성을 철저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4) 야곱은 이제는 지금까지 자신이 의지하던 것을 내려 놓고 앞으로는 오직 전능하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살기로 한 것입니다.
4. 하나님께서 “야곱”의 이름을 “이스라엘”로 바꾸도록 하셨습니다.
1) 야곱은 “발뒤꿈치를 잡은 자, 추격하는 자, 속이는 자, 빼앗는 자”로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사람의 이름입니다.
2)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자”로 오직 하나님께 매달려 기도하는 사람의 이름입니다.
3) 전에는 사람들(에서, 라반)과 경쟁하던 야곱에서 이제는 하나님께 기도하는 이스라엘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5. 적용
1) 누구나 인생의 위기를 만나게 됩니다. 인생의 위기 가운데 하나님께 필사적으로 기도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자신이 의지하던 것을 하나님 앞에 내려 놓고 자신의 무기력함과 연약함을 고백해야 합니다. 그동안 내가 의지하던 것들을 주님 앞에 다 내려 놓아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만 의지해서 믿음과 순종으로 살도록 해야 합니다.
3) 이제는 더 이상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고 다투는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시기하거나 질투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이제는 사람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체험하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