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 언약
(삼하 7:1-17)
1. 하나님의 궤를 다윗 성으로 옮기다(삼하 6장)
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예루살렘에 안치하였습니다.
2. 다윗이 하나님의 집을 건축할 마음을 갖다(삼하 7:1-2)
다윗은 백향목 궁에 거하는 자신의 입장과 비교하여 하나님의 궤가 거하는 장막은 너무 초라한 것이었음을 깨닫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였습니다.
3. 하나님께서 다윗을 기뻐하시고 다윗에게 언약을 주시다(삼하 7:4-17)
1) 다윗 시대의 이스라엘의 안정과 번영: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8-9절).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사사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9-11절).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주신 약속은 다윗 왕 시절에 이스라엘의 번영으로 다 이루어졌습니다.
2) 다윗 왕가가 끊어지지 않고 영원히 지속될 것: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왕위를 견고하게 하리라(11-12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14-15절).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16절). 다윗에게 주신 다윗 왕조의 약속은 다윗의 아들인 솔로몬과 다윗의 후손들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아 왕국을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마 1:1-16).
4. 교훈
1) 하나님은 하나님의 집(성전)을 짓고자 하는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특심을 기뻐하시고 다윗을 위하여 다윗의 집(왕조)을 지어주셨습니다.
2)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5. 적용
1) 우리 성도들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기 전에 먼저 하나님을 향한 특별한 열심을 가지고 하나님을 전심으로 섬기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2) 하나님을 전심으로 섬기는 것이 자신이 복을 받고 자손들이 복을 받는 길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