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2024년 12월 6일 금요 "현숙한 여인"

      날짜 : 2024. 12. 07  글쓴이 : kpcw

      조회수 : 3134
      추천 : 0

      목록
      • 2024년 12월 6일 금요예배
        성    경: (잠 31:10-31)
        말    씀: "현숙한 여인"
        인도자:  박 성일 목사
         

        현숙한 여인

        ( 31:10-31)

         

        서론:

        1. 잠언의 마지막 결론부에 현숙한 여인에 관한 말씀이 있습니다. 잠언에서 가장 경계하는 “(성적으로 유혹하는) 음녀와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떠나게 만드는)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여인)”(2:16)과 대조되는 현숙한 여인의 모습입니다. 음녀와 이방 여인을 멀리하고 현숙한 여인을 얻는 것이 잠언의 결론에 해당하는 가장 중요한 교훈입니다.

        2. 잠언 31:10-31의 각 첫머리는 히브리어 22개의 알파벳 순서(알렙에서 타우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시편의 아름다운 시들(119)과 같이 답관체(Acrostic poem)로 되어 있습니다. 잠언의 내용도 아름답지만 형식도 정성을 다해 아름답게 만든 것입니다.

        3. 현숙한 여인 (A wife of noble character, An excellent wife)에서 현숙한”(, 하일, noble character, excellent)은 문자적으로 힘과 능력(재능)이 뛰어난 여인을 의미합니다. 고상하고 품위가 있는 도덕과 예의의 능력,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여자를 의미합니다.

        4. 현대는 사람을 외모로만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외모보다는 그의 내면이 중요합니다. 여인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육체(외모)의 미가 아닙니다. 물론 외모도 아름다우면 좋겠지만 진정한 아름다움은 외모가 아니라 마음에 있고 삶에 있습니다.

         

        본론: 현숙한 여인의 특징들

         

        1. 건강하고 부지런한 여인입니다.

        1) 현숙한 여인은 건강하고 근면하고 부지런한 여인입니다.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13),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며”(14),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15), “밭을 살펴보고 사며”(16),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 팔을 강하게 하며”(17),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18) 부지런하게 일을 합니다.  

        2) 현숙한 여인은 일의 계획을 지혜롭게 세우고 열심히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입니다. 건강하게 일을 잘하는 것이 복입니다. 근면하게 살면 하나님이 반드시 복을 주십니다.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두터운 겨울)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21) 준비성이 철저합니다. 그래서 그와 함께하는 가족들은 아무 걱정이 없습니다.

         

        2. 자기 집안을 잘 돌보는 여인입니다.

        1) 남편에게 믿음을 주는 여인입니다.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11) 현숙한 여인(아내)은 남편에게 믿음을 주는 사람입니다.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11) 남편이 아내에게 안심하고 가정()을 맡길 수 있습니다.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12). 현숙한 여인(아내)은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일을 하는 남편을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잘 도와주어야 합니다. 특히, 신앙적인 것(주일 성수, 죄 짓는 것) 외에는 남편에게 다 맡기고 주께 하듯 순종하는 것이 신앙의 여인의 모습입니다(5:22). 하나님의 말씀에 믿음으로 순종하면, 하나님이 다 책임져 주실 것입니다. 믿음이 약했던 남편도 아내의 내조를 통해서 귀한 믿음의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23) 현숙한 여인의 남편은 존경받는 장로의 자리에 오르게 되고 사람들의 인정을 받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인심을 얻어야 장로(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내의 내조로 남편이 장로의 자리에 앉게 되고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됩니다.

        2) 자녀들을 잘 돌보고 신앙으로 양육하는 여인입니다.

        현숙한 여인은 가정을 잘 돌보고 가정에서 인정을 받습니다.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27),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28),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 있는(현숙한, []하일, noble, excellent)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29). 현숙한 여인(덕행 있는 여자)은 자녀들에게 감사를 받고 남편에게 칭찬을 받습니다.

        가장 가까이에서 함께 살며 모든 것을 보고 알고 있는 자기 가족을 감동시키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가정에서 자녀와 남편에게 아내에게 인정받는 사람이 가장 훌륭한 사람입니다.

         

        3. 인자와 긍휼을 베푸는 여인입니다.

        1) 현숙한 여인은 주위 어려운 사람들에게 인자와 긍휼을 베푸는 여인입니다.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20),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26), 주위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비와 긍휼을 베푸는 사람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하나님이 산업에 복을 주시면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위 어려운 사람들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 지리라”(11:25).

        2) 베푸는 삶을 살아야 사람들에게 인심을 얻고 사업도 잘 되고 사회적인 존경과 지위를 얻게 됩니다. 남편이 잘 되는 데는 다 아내의 내조의 공로가 큽니다. 그래서 남편이 현숙한 여인을 향해서 덕행 있는 (현숙한)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29)고 칭찬한 것입니다.

         

        4. 현숙한 여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의 여인입니다.

        1) 잠언 31:10-31에 있는 현숙한 여인의 이 모든 행실의 근원은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30)

        외적인 아름다움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내면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여자, 즉 참된 신앙이 있는 여자는 하나님께 인정을 받고 복을 받게 되고 사람들에게도 사랑과 존경과 칭찬을 받게 됩니다.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31)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근면하고 가정을 잘 돌보고 덕을 베푸는 여자는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반드시 칭찬과 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2) 현숙한 여인은 매우 귀하고 찾기 어렵습니다.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0)

        현숙한 여인은 참된 신앙의 여인입니다. 그런데 그런 여인을 찾기 참 어렵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진주보다 더 귀하고 천하의 그 어떤 보물보다 더 귀합니다.

         

        적용: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 말미암느니라”(19:14). 현숙한 여인은 하나님께 기도하며 찾는 사람만이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맞기 위해서 기도를 많이 해야 합니다.

         

        결론:

        1) 우리 여자 성도들은 오늘 말씀에 있는 이런 현숙한 여인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2) 또한 딸들을 현숙한 여인으로 잘 양육하시기를 축원합니다. 딸에게 오늘의 말씀을 꼭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3) 또한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얻기 위해서는 현숙한 여인을 볼 수 있는 믿음의 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들에게도 오늘 잠언의 말씀을 꼭 가르치고 교훈을 주어야 합니다. 오늘 잠언의 교훈은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도록 아들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이런 현숙한 여자를 아내로 며느리로 맞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