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2025년 2월 28일 금요예배 “뜻을 정한 다니엘” (단 1:1-21)

      날짜 : 2025. 03. 01  글쓴이 : 박성일 목사

      조회수 : 2473
      추천 : 0

      목록
      • 뜻을 정한 다니엘

        ( 1:1-21)

         

        서론:

        인생에서는 의지가 강한 사람들이 성공합니다. 자신의 꿈과 계획을 이루기 위해서는 고난과 역경을 이기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신앙생활에도 뜻을 확실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앙의 길을 끝까지 가지 위해서는 고난과 역경 중에 신앙의 의지를 확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다니엘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갔습니다(1-7).

        소년(‘에레드 복수형 엘라딤’[], 13-18) 다니엘은 유다 여호야김 3(주전 605)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갔습니다.

        우리의 인생에서도 뜻밖에 위기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2. 그러나 다니엘의 신앙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8).

        다니엘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뜻을 정했습니다.

        비록 왕의 음식이지만 다니엘은 율법에서 금하고 있는 부정한 음식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기로 뜻을 정했습니다. 율법에서는 고기를 먹지 말도록 하고 있고( 12:20-25), 부정한 동물의 고기를 먹지 말도록 하고 있고( 11:1-47), 유대인들은 우상에게 바친 음식을 부정하게 여겼습니다(고전 10:28). 다니엘은 비록 왕의 산해진미라 하더라도 부정한 음식들을 거절했던 것입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뜻을 정하고 부정한 (음식, 유혹) 멀리해야 합니다.

         

        3. 다니엘은 하나님 앞에서 정한 뜻을 지켰습니다(8-16).

        다니엘은 유혹과 박해 가운데 뜻을 지켰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환관장에게 구하는 지혜와 용기를 주셨고,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셨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정한 뜻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뜻을 지키려고 하면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시고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십니다.

        우리가 시험 당할 즈음에 하나님께서 피할 길을 주시고 능히 감당하게 하니다(고전 10:13).

         

        4. 다니엘은 하나님 앞에서 뜻을 정하고 뜻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복을 받았습니다(17-21).

        하나님께서 다니엘과 친구들(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높이시고 고레스 원년(주전 538)까지 67 동안 공식석상에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고레스 3(주전 536) 힛데겔(오늘날의 티그리스) 강가에서 환상( 10-12) 보게 되며 바벨론에서 70 동안 사역을 감당하게 됩니다.

         

        결론:

        사도 바울은 자신을 지켜 정결하게 하라 말씀합니다(딤전 5:22). 주님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깨끗하게 하면 주님 앞에 귀히 쓰는 그릇이 되게 하십니다(딤후 2:21).

        다니엘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뜻을 정하고 뜻을 지키고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우리 자녀들이 다니엘과 같이 세상 속에서 자신을 더럽히지 아니하고 주님 앞에 신실한 신앙들로 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아멘.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