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 목자
요한복음 10:1-18
1. 양의 문이신 예수님 (10:1-10)
양 우리에는 문이 있었습니다. 목자는 그 문을 통해 들어가고,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그를 따라 나갑니다. 그러나 도둑과 강도는 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넘어 들어옵니다. 예수님은 여기서 자신을 바로 그 '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요 10:7).
1) 예수님만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십니다(9절). 다른 어떤 종교나 가르침으로도 하나님께 갈 수 없습니다. 죄가 주는 허무함, 세상이 주는 갈증을 넘어 예수님만이 참되고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문이십니다.
2) 예수님은 양을 위한 문이 되어 도둑과 강도로부터 양을 지키십니다(9-10절). 예수님 안에 있는 자는 영적인 강도와 도둑으로부터 안전합니다.
3) 예수님은 단순히 우리를 안전하게만 하는 문이 아닙니다.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 10:10). 예수님을 통해서 영적으로 육적으로 풍성한 복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2.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 (10:11-18)
예수님은 자신을 '선한 목자'라고 소개하십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요 10:11). 선한 목자는 삯꾼 목자와 극명하게 대조됩니다.
1) 삯꾼은 양이 자기 것이 아니기에 맹수가 나타나면 도망칩니다. 그는 자신의 안위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선한 목자는 양이 자기 것이기에 양을 위해 자신을 희생합니다(11-12절).
2) 예수님은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 10:11), “나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요 10:15)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단순히 위험을 무릅쓰는 정도가 아니라, 십자가 위에서 자신의 생명을 완전히 내어주는 궁극적인 희생을 의미합니다.
3) 예수님은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요 10:14-15)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단순한 관계가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님의 관계처럼 깊은 이해와 친밀함으로 맺어진 관계입니다.
3.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닮은 성도들
우리는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의 양으로서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라야 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 이 땅에서 작은 '선한 목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1) 선한 목자가 되는 부모: 자녀를 그저 훈육하고 가르쳐서 세상의 성공 도구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영혼과 마음을 깊이 아는 자녀들 영혼의 목자가 되십시오. 자녀를 위해 시간, 감정, 노력을 기꺼이 희생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유익을 위해 나의 편안함을 기꺼이 포기할 때, 자녀는 그 사랑을 통해 예수님의 사랑을 배울 것입니다.
2) 선한 목자가 되는 교회의 리더: 예수님이 양들의 이름을 부르셨듯, 여러분의 교회 공동체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아픔과 기쁨을 깊이 알아가는 목자가 되십시오. 교회 공동체에 위기가 닥치거나, 나의 유익에 손해가 될 때 외면하는 삯꾼이 되지 마십시오. 오히려 예수님께서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리셨듯, 교회와 그들을 위해 기꺼이 헌신하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4. 결론:
1) 예수님은 우리의 유일한 문이 되십니다. 그 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선한 목자가 되십니다.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라 가야 합니다.
2) 우리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양들이자 동시에 누군가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목자들입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 공동체에서 예수님처럼 '목숨을 버리는' 선한 목자의 삶을 실천하십시오. 그럴 때, 예수님의 문을 통해 들어간 생명력과 풍성함이 여러분의 삶을 통해 흘러 나가게 될 것입니다.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