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로그인
    • 2025년 12월 12일 금요 "경건한 삶에 대한 교훈"

      날짜 : 2025. 12. 13  글쓴이 : kpcw

      조회수 : 458
      추천 : 0

      목록
      • 2025년 12월 12일 금요예배

        성 경: (딤전 6:3-10)

        말 씀: "경건한 삶에 대한 교훈"

        인도자: 박 성일 목사



        "경건한 삶에 대한 교훈"

        (디모데전서 6:3-10)

        서론: 경건한 능력의 회복을 위한 권면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써 지켜야 것은 바로 "경건한 "입니다. 사도 바울은 그의 영적인 아들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에서, 마지막 때에 믿음이 혼탁해지고 세상의 욕심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는 위험을 경고하며 참된 경건의 길을 가르쳐 줍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하라 (3)

        디모데전서 6 3절은 교회를 위협하는 가장 위험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힙니다.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따르지 아니하면" (딤전 6:3) 이단(다른 교훈)주의해야 합니다. 바울은 '다른 교훈' 따르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단은 듣기에 달콤하거나 그럴듯하게 들릴 있지만,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벗어나 사람들을 미혹합니다. 이단은 항상 우리 주님의 권위와 그분이 가르치신 교훈을 훼손합니다. 참된 경건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통해서만 세워집니다. 주님의 말씀은 우리의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표준이며, 우리를 의와 진리로 인도하는 생명의 길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가르침을 따르는 것에 열심을 내어야 참된 경건에 이를 수 있습니다.

        2. 겸손과 화목을 추구하라 (4-5)

        다른 교훈에 빠진 자들의 특징은 그들의 삶의 태도에서 드러납니다. 4-5절은 그들의 내면의 교만과 외적인 분쟁을 지적합니다. "그는 교만하여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딤전 6:4) 잘못된 교훈을 붙잡는 사람들은 대개 교만으로 가득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며,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만 들고, 결국 공동체 안에서 분쟁과 다툼을 일으킵니다. 교만은 사탄의 본질이며, 교회 파괴하는 독소입니다. 참된 경건은 겸손을 동반합니다. 예수님은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을 배우라고 가르치셨습니다 ( 11:29). 겸손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형제자매 앞에서 서로를 존중하며 교회의 화목을 이루게 합니다. 진정한 경건은 말다툼이나 논쟁으로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화목으로 증명되는 것입니다.

        3. 자족하는 마음으로 살도록 하라 (6-10)

        경건한 삶을 무너뜨리는 가장 강력한 세속적인 유혹은 돈을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바울은 경건이 주는 참된 유익을 가르치며 탐욕을 경고합니다.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이익이 되느니라" (딤전 6:6) 우리는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것이 없고, 아무것도 가지고 없습니다 (7). 영원한 진리를 깨달을 , 우리는 현재 가진 것에 감사하며 자족할 있습니다. 자족하는 마음은 물질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합니다. 부유해지려는 욕심은 우리를 시험과 올무에 빠지게 합니다(9). 돈을 사랑하는 마음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되어, 결국 믿음에서 떠나게 하고 많은 근심으로 스스로를 찌르게 합니다 (10). 경건의 참된 이익은 물질적인 부요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와 그로 인해 얻는 영적인 만족입니다. 자족하는 마음은 우리가 돈과 재물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게 하며, 안에서 참된 평안과 기쁨을 얻게 합니다. 근심은 탐심에서 오지만, 평안은 자족하는 마음에서 옵니다.

        결론: 경건한 생활의 유익과 권면

        '경건σέβεια, 유세베이아)' 단순히 예배나 기도와 같은 종교적인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바른 마음과 태도, 그리고 그에 따른 하나님 앞에서의 거룩한 전체를 의미합니다. 우리의 모든 삶의 영역이 하나님의 통치 아래 있음을 인정하며 사는 것입니다. 경건한 삶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겸손과 화목으로 성도를 섬기며, 자족하는 마음으로 세속적인 탐욕을 절제하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말씀과 경건에 굳게 서서, 세속의 풍조에 흔들리지 않는 "경건한 "의 복을 누리는 모든 성도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아멘.

    [첨부파일 펼치기] [파일 일괄 다운로드]

    신고하기

    • 추천 목록

    • 댓글(0)

    • 글을 작성시 등록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